설레임,여행이 분다.

유럽의 백야 현상을 아시나요? 본문

여행 가자 GO/여행지 즐기기

유럽의 백야 현상을 아시나요?

민지스마일 2023. 4. 12. 19:00
728x90

 

백야 /白夜 / White Night / Midnight Sun

 

백야 현상은 위도 48° 이상의 고위도 지방에서 한여름 태양

지평선 아래로 내려가지 않는 현상입니다.

즉, 이어야 할 시간까지 이 계속되는 현상을 말합니다.

 

 

북극에서는 하지 무렵, 남극에서는 동지 무렵 일어나며,

양 극점에서는 6개월 동안 지속됩니다. 위도에 따라 기간이 다르긴

하지만 백야를 볼 수 있습니다.

 

예를 들어 노르웨이의 스발바르 지역은 노르카프보다 더 북쪽에

위치한 이유로 여름철 동안 지평선 아래로 태양이 전혀 지지 않고

높이도 변화되는 일이 별로 없습니다.

 

백야가 나타나는 곳 린란드, 아이슬란드, 스웨덴 북부 지역, 

노르웨이, 핀란드, 러시아 북부 지역, 알래스카 북부 지역, 

캐나다 북부 지역 등이 있습니다.

 

 

저도 스웨덴, 덴마크를 백야 현상이 있을 때 방문 했었는데요.

저는 워낙 아무 데서나 잘 자고 밝아도 잘 자는 편이라서 그다지

불편하지 않았습니다,

불면증이 있거나 잠에 관련하여 문제가 있으시다면 백야 현상을

피해 여행하시길 바래요.

 

저는 6월 말 방문한 거라서 덴마크에서는 백야 현상이 두드러지게

느끼지는 못했는데요, 더욱 북쪽에 있는 스웨덴 스톡홀름은

백야 현상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어요.  

 

 

 

 

 

아마 7월~8월에 방문한다면 20시간 이상 낮을 경험 하실 수 

있어요. 해가 천천히 뜨고 천천히 지기 때문에  아름다운 일몰 현상을

보실 수 있어요. 저는 6월 말 방문이라 백야 현상 시간은 더 짧았지만

일교차가 컸던 기억이 납니다.

원피스에 가디건 입고 오후에는 가죽재킷도 걸쳤던 기억이 나네요.

 

아이슬란드에서 연중 가장 낮이 긴 때(하지)는 6월 21일 경이라고 합니다.  

레이캬비크에서는 자정 후 해가 잠시 저물었다가 새벽 3시 전에 떠오릅니다.

고작 3시간만 어두운 거죠. 정말 신기한 것 같습니다.

 

오늘은 백야 현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작은 소소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: )

728x90
Comments